제목 | 제주상의, 2025 제주-일본 경제관광교류활성화 토론회 개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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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성준 | 작성일 | 2025.06.19 |
조회수 | 43 | ||
"제주 로컬 문화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
- 제주상공회의소,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제주한일친선협회 2025년 제주-일본 경제·관광 교류활성화 토론회' 개최 - 신각수 前주일대사 초청 기조강연 "한일 관계 회복 필요" - 제주 로컬 문화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해녀의 부엌 성공사례 눈길 - 도쿠시마현,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한 적극적인 한국 기업과의 협업 등 홍보 다각화, 제주 관광 정책에 주는 시사점은? □ 로컬 문화 활용과 해외 현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홍보 다각화로 새로운 관광 수요를 발굴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 제주상공회의소와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제주특별자치도한일친선협회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가 후원하는‘2025년 제주-일본 경제·관광 교류활성화 토론회’가 6월 18일(수) 오후, 호텔난타 제주 연회장에서 개최됐다.
□ 2014년부터 제주와 일본 지자체의 관광 정책 공유 및 민간경제 교류 방안 논의 등을 목적으로 매년 개최되는 본 토론회는 올해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기념하여, 강연자로 제19대 주일대사를 역임한 신각수 니어재단 부이사장을 초청, '복합전환기, 한일관계가 나아갈 길'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막을 열었다. □ 신각수 부이사장은 기조강연에서 "한국과 일본은 동북아에서 가치와 전략 이해를 공유하는 전략 파트너로서 지난 몇 년간 소원해진 한일 외교 관계를 다시 회복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기조 강연 후 진행 된 주제 발표에서는 제주 해녀 문화와 식문화를 융합한 극장식 레스토랑'해녀의 부엌'을 운영하는 주식회사 해녀키친그룹 김하원 대표와 도쿠시마현 지사전략실 서울주재원인 니시구치 사토시 주재원이 각각 제주와 일본 발표자로써 마이크를 잡았다. □ 김하원 대표는 발표에서 '해녀의 부엌'의 탄생 과정 및 운영 방향을 소개하며, 제주 로컬 문화를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 특히 김 대표는 '동원F&B', '무신사' 등과 협업을 진행한 밀키트 및 팝업스토어를 예로 들어, 제주 로컬 문화 상품의 경쟁성을 어필했다. □ 일본 측 주제발표자로 나선 니시구치 사토시 도쿠시마현 서울 주재원은 일본 지방 소도시인 도쿠시마현의 관광 시책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 니시구치 주재원은 일본 내 47개 도도부현 중에서 브랜드 조사 매력 랭킹이 42위인 도쿠시마현의 상황을 이야기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도쿠시마현의 다양한 관광 시책들을 소개했다.
□ 니시구치 주재원은 도쿠시마현의 연간 외국인 관광객수는 18,000여명인 가운데 이중 무려 7,000여명이 한국인이라고 설명하며, 한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홍보 사업 중 세븐일레븐, 이스타 항공, 하림과 협업하여 판매하고 있는 '도쿠시마 라면'을 소개, 한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현지 기업과의 협업으로 홍보를 다각화 하고 있다고 말했다.
□ 주제 발표가 종료 된 후에는 김정훈 제주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한 패널 토론이 이어졌다. □ 토론자로는 양영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고선영 제주연구원 부연구위원, 이성은 제주관광공사 팀장, 소고 슌스케 일본 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 소장이 나서, 제주의 관광 사업 모델의 확장성과 일본과의 협력 방안 등을 놓고 각자의 견해를 나눴다.
□ 한 편 제주상의는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이 도의 관광정책에 반영 될 수 있도록 의견들을 정리하여 도에 제출할 예정이다. |
‒ | 제주상의, 2025 제주-일본 경제관광교류활성화 토론회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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