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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상공회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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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제주유통업계, 물류비로 인한 부담 해소 절실해
작성자 강주현 작성일 2019.05.27
조회수 46

제주유통업계, 물류비로 인한 부담 해소 절실해
- 제주상의, “제주도내 유통업계 환경 실태 설문조사” 결과 발표
- ‘유통판매처 확대 부진’의 원인으로 물류비용 등 경제적 요인이 46.7%에 달해
- 유통기업, 제주특산품 유통에 있어 “판로 및 수출지원(26.4%)”, “마케팅 비용 지원(23.6%)”, “공동물류지원센터 지원확대(22.9%)” 바라

 

□ 최근 IT(정보기술), AI(인공지능) 등이 결합된 새로운 물류환경이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 유통업계는 물류비로 인한 부담과 여건 개선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히 요구된다.

 

□ 제주상공회의소(회장 김대형)는 “제주지역 81개 유통관련 기업체(제조, 도·소매 유통, 농·수·축산업)를 대상으로 ‘제주유통업계 환경 실태 파악 및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역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는 제주유통업계의 환경은 여전히 물류비용 및 마케팅 비용 등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가운데, 기업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지원사업의 확대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 유통판매처 확대에 있어 해당 기업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묻는 조사결과, “물류비용의 부담(26.7%)”, “유통(전문)인력확보(23.3%)”, “유통·판매 수수료 부담(20.0%)”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그외 “제품포장 디자인(8.3%)”, “제품의 기획능력(7.5%)”, “위생 시설(haccp)(5.0%)”, “제품의 생산능력(5.0%)” 순으로 응답해, 여전히 육지부에 비해 과도한 물류비로 인한 부담이 많고, 향후 유통구조의 변화에 대비한 인력 확보의 어려움도 적잖은 것으로 분석된다.

 


□ 마케팅 활동과정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묻는 질문에 “마케팅비용(홍보,판촉 등)(27.3%)”이라고 응답한 기업이 가장 많았고, “업체간 과다한 경쟁(21.8%)”, “마케팅 전문 인력부족(16.4%)”, “유통망 구축비용(16.4%)”, “소비자 대기업제품 선호(10.9%)”, “시장 정보수집 한계(6.4%)” 순으로 응답해, 비교적 소규모 구성의 제주기업들은 유통 관련 분야에 대한 인프라와 고급인력의 부재로 인한 취약함이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 제주특산품 유통환경에 대한 기업인식을 묻는 질문에 “보통(47.8%)”이라고 체감하는 업체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이어 “대체로 나쁨(29.9%)”, “대체로 좋음(13.4%)”, “매우 나쁨(9.0%)” 순으로 응답해, 기업의 제주특산품의 유통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38.9%)이 긍정적인 인식(13.4%)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어 제주특산품 유통환경에 대한 인식개선 방안의 구축 필요성이 제기된다.

 


□ 그렇다면 제주특산품의 유통/마케팅 활성화를 위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확대(25.8%)”, “다양한 유통망 구축(22.7%)”, “국내 틈새시장 공략(16.7%)”, “공동마케팅 강화(12.1%)”, “거래처 다변화를 통한 리스크 감소(10.6%)”, “독자 브랜드 개발(9.8%)”, “판매 후 A/S 강화(2.3%)” 순으로 응답해 자사가 고집했던 기존의 유통방식를 벗어나, 새로운 유통채널로의 변화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 앞으로 제주특산품의 판매망 확대를 위해 정부/지자체에 바라는 지원방안은 어떤 것이 있을지를 묻는 질문에 “판로 및 수출지원(26.4%)”, “마케팅 비용 지원(23.6%)”, “공동물류지원센터 지원확대(22.9%)” 라고 답변한 업체가 가장 많았고, 그 외 “제주특산품전시판매장의 기능 강화(10.0%)”, “공공의 구매확대(8.6%)”, “시장 및 고객 정보수집(7.9%)” 순으로 응답하여,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 확대가 요구된다.

 


□ 제주상의 관계자는 “제주의 유통환경은 물류비의 과다 부담에 따른 가격경쟁력 저하 문제가 여전하고, 유통판매처 확대 부진 원인으로 물류비용 등 경제적 요인을 꼽은 기업이 46.7%에 달하는 등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 정부·지자체는 업체들이 바라는 공동물류지원센터 지원확대, 마케팅 비용, 판로개척 및 수출지원 등을 위한 구체적이고 내실있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야 할 것이며, 또한 지원근거를 지속적으로 담보하는 조례제정 등 제도적인 장치가 필요하다” 고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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