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제주상공회의소

보도자료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면담 가져
작성자 강주현 작성일 2020.08.11
조회수 53

지역 주민 상생발전방안 마련해야

-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면담 가져

- 국민의 안전과 이동권 보장을 위해 조속한 추진, 공항운영권 참여 반영 전달

- 예정지 주민들에게 적절한 보상과 공동체보존을 위해 힘써 달라 요청

- 소득창출 및 정주여건 개선 등 지역주민과의 상생발전 의견 공유

 


○ “제주 제2공항은 안전성 확보, 이동권보장 등 국민의 교통편의를 위한 국책사업으로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 아울러 가장 중요한 부문은 예정지 주민들에게 적절한 보상과 공동체 보전에 있으며, 찬반을 떠나 제2공항 건설로 인한 효과가 예정지 주민과 도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마련과 함께, 제주도가 제2공항 운영권에 참여 할 수 있도록 적극 반영해 달라.”

 

○ 제주권 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이하‘제주공항범추협’) 공동대표(김대형 제주상공회의소 회장, 부동석 제주관광협회 회장, 현정자 제주여성단체협의회 회장)는 11일 오후 상공회의소에서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이 내방한 가운데 제주 제2공항 사업 추진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지역주민과의 상생발전방안과 지역 경제발전을 위한 의견을 전달했다.

 

○ 김대형 상임공동대표는 “제주 제2공항 건설은 현 제주공항의 혼잡 문제해소와 안전성 확보 등 국민들의 교통 편의성을 위해 추진하는 국책사업으로 더 이상 시기를 늦출 수 없다”고 말하며 “제2공항에 필요성에 대해 국토부가 홍보활동을 강화하는 등 국토부의 강력한 추진의지를 보여달라”고 강조했다.

 

○ 이어서 “제2공항 개발로 고향을 떠나야하는 지역주민의 실질적인 피해 지원과 제주도가 제2공항 운영권 지분 참여 근거마련 등 개발에 따른 혜택이 주민들에게 환원될 수 있도록 제도마련에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제주 제2공항 건설은 그 동안의 여러번의 연구용역에서 안전, 주민수용성, 환경 등 다양한 부문을 고려한 최적의 선택지임을 도민사회에 지속적으로 홍보해 왔으며, 금번 비공개 3회, 공개 4회 토론회를 통해 도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 또한 “지역 주민에 대한 지원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이달 말 실시하는‘공항과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 방안’연구용역을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상생발전 및 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을 함께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제주공항범추협은 제주 제2공항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도민사회에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예정지역 주민 보상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지원방안 마련을 정부 및 지자체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전글, 다음글
제주FTA활용지원센터,‘FTA 트레이드캠프’개최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 면담 가져
지역 수출기업, 중국 진출 전략 설명회

제주상공회의소

(우)63219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청사로1길 18-4(도남동)

Copyright (c) 2017 jeju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