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제주상공회의소

보도자료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진정한 자신감은 변화, 혁신할 수 있는 용기
작성자 이성준 작성일 2021.09.27
조회수 199


 

제주상의, 27일 119차 제주경제와관광포럼’ 온라인 공개

김형철 前 연세대 교수 초청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리더십’ 강연

혁신은 배우고자 하는 마음에서 시작.” 배움의 미덕 강조

 

□ 혁신은 생각에서 나오고그 생각은 관찰에서 시작한다관찰은 그 대상을 배우고자 하는 마음에서 비롯되며그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곧 혁신으로의 첫걸음이다.”

 

□ 제주상공회의소(회장 양문석)와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회장 부동석)가 주최하고 제주특별자치도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제주은행·제주농협이 후원하는 119차 제주경제와 관광포럼이 27일 제주상공회의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 이번 포럼에는 김형철 연세대학교 교수을 초청하여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변화와 혁신의 리더십을 주제로 강연했다.

 


 

□ 김형철 교수는 이번 포럼에서 코로나19로 기업이 어느 때 보다 혁신에 관심을 두고 있는 시기에올바른 혁신의 방향에 대해 설명 하였다.

 

□ 우선김 교수는 고대 중국의 철학자 장자(莊子)가 말한 무용지용(無用之用)을 설명하며, “물건의 쓸모가 있고 없고는 그 물건을 바라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다그 예시로 애매한 접착력의 접착제를 활용한 3M의 포스트잇과 전구의 발명으로 도산위기에 처했던 양초공장의 기계를 활용하여 물에 뜨는 비누를 개발한 P&G의 아리보리 비누를 이야기 했다.

 

□ 이에 대해 김 교수는 혁신은 같은 대상을 다르게 바라보는 생각과 관찰에서 태어난다.”고 설명했다.

 

□ 김 교수는 이어서, “코로나 시대가 온 지금지금까지 쓸모없다고 생각했던 무엇인가가 지금은 쓸모가 있는 것이 아닌지 자세히 관찰을 해야한다.” 고 말하며 대상을 바라보는 사람의 관찰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 김 교수는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예를 들며 자신이 모른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배우려 하지 않는다자신이 모른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 배우고자 한다.”며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그 대상에 대해서 질문을 던져야 한다답을 원하면 질문하라.” 고 덧붙였다.

 

□ 김 교수는 이렇게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혁신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라며끈임 없이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우리도 계속 배움을 이어 나가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 이와 함께 김형철 교수는 고대 중국 철학자 한비자(韓非子)의 짚신 장수 이야기와 법구경을 예로 들며, “문제가 터졌을 때 중요한 것은 바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는 것이다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분석하는 것은 해결을 한 후에 해도 늦지 않는다.” 라고 말하며,

   좋은 리더란함께 일 하는 사람들에게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리더이고그런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항상 배움의 자세로 대상을 관찰하고 있어야한다.” 라며 배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끝으로김 교수는 리더는 말을 아끼고 귀를 기울여야 한다.” 며 조직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조직원의 말에 귀 기울이고그것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고민을 해야리더로써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라며리더가 가져야할 덕목 3가지를 소개하며 강연을 마쳤다.

 

 

□ 김형철 교수는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카고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한국철학회 부회장사회윤리학회 회장연세대학교 리더십센터 소장세계철학자대회 상임집행위원 등을 연임했으며삼성경제연구소 SERI CEO 포럼의 최우수강사로도 선정되었다지금은 교수직을 은퇴하고 인문학적 교양을 전파하는데 힘쓰고 있다

 

□한편, 본 강의 영상은 제주상공회의소 제주상의 세미나 게시판을 이용하여 시청할 수 있다.

 

제주상의 세미나 게시판 이동 클릭

 

 

이전글, 다음글
위드코로나 전환... 경제지원 대책 시급
진정한 자신감은 변화, 혁신할 수 있는 용기
코로나 19 이후, 제주상의-말레이시아 경제교류 구축 시도

제주상공회의소

(우)63219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청사로1길 18-4(도남동)

Copyright (c) 2017 jeju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