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제주상공회의소

포토뉴스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제주지역 주요경제지표를 한눈에
작성자 강주현 작성일 2020.07.06
조회수 80
첨부파일

“제주지역 주요경제지표를 한눈에”

- 제주상의, 2020 제주경제지표 발간

- 최근 7년간(13년~19년)의 지역 주요통계를 분야별 수록

- 지역 기업의 대응력 향상과 경영전략 수립 참고서로 자리매김

 


□ 지난 7년간(13년~19년) 도내의 지역 통계자료를 각 분야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 수록한 ‘2020 제주경제지표’가 발간되었다.

 

□ 제주상공회의소(회장 김대형)는 3일, 예측하기 힘든 대외환경에 지역기업들이 전략적인 대응과 발빠른 경영전략 수립을 하는데 참고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도내 주요경제통계를 체계적으로 정리ㆍ수록한「2020 제주경제지표」를 발간했다.

 

□ 이번 발간한 책자는 지난 2013년부터 2019년까지 도내 주요경제지표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통계 그래프를 포함하여 제주의 총체적 경제성과를 담은 개황과 상공업, 금융, 관광ㆍ국제자유도시, 운수, 전기ㆍ수도ㆍ건설, 주택, 물가ㆍ재정, 농ㆍ수ㆍ축산업, 교육ㆍ문화ㆍ복지, 전국통계 등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 김대형 회장은 발간사를 통해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그 누구도 겪어보지 못한 예측불가의 상황의 지속되고 있다.”고 말하며 “특히 제주경제는 관광서비스업과 건설업을 중심으로 불황이 심한된데 이어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국내외 관광객이 큰 폭으로 감소하는 등 타 지역보다 더 큰 충격이 예상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 김 회장은 “이번 사태로 지역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신속한 대책 마련을 정부 및 지자체에 건의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코로나19 대책 TF팀을 구성하여 기업애로사항을 적기에 파악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하며 어려운 상황이지만 과거에도 잘 이겨왔듯이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데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 아울러 “이번 발간하는 2020년 제주경제지표가 앞으로의 경기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위기를 기회로 극복해 나가기 위한 지침서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2020 제주경제지표」는 유관기관 및 단체들로부터 2013년부터 2019년 말을 기준으로 7년간의 통계치를 조사ㆍ제공받아 편집하였고 예외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별도 작성 기준시점을 명시하였다.

 

□ 한편, 제주상의는 매해 지역기업의 경영능력 및 대응력 향상을 위해 지역현황 및 경제 통계자료를 수록한 ‘제주경제지표’를 발간하여 도내 기업체를 비롯한 공공기관 및 단체 등에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제주상공회의소

(우)63219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청사로1길 18-4(도남동)

Copyright (c) 2017 jejucci,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