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제주상공회의소

포토뉴스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제주경제 성장 위해선 산업 다변화 필요
작성자 이성준 작성일 2021.09.29
조회수 205
첨부파일

- 제주상의, 928일 한국은행 제주본부와 제주경제의 현재와 미래세미나 개최

- 산업다변화, 양질의 일자리 확충 등 구조개선 과제 직면

 

제주상공회으소는 한국은행 제주본부(본부장 변성식)928일 오후 제주경제의 현재를 점검해보고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전략을 모색하는 제주경제의 현재와 미래세미나를 개최했다.


양문석 회장은 이 날 인사말을 통해제주는 지난 해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상황을 맞아 관광산업 위축으로, 연관산업이 동반침체되는 등 외부충격에 취약한 제주경제의 현실을 여실히 드러냈다. 이런 위기 속에서 우리 지역경제인들은 위드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새로운 기회를 찾고 제주경제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고 말하며 제주경제가 직면한 위기에 대한 고민을 지역 경제인들이 함께 해야 하는 시기임을 강조했다.

 

이 날 세미나에서는 박동준 한은 경제조사팀장이 제주경제의 현황과 향후 발전 과제를 발표했다.


박 팀장은 발표를 통해 제주경제는 지난 10년간 관광객 수 증가, 인구순유입 확대 등에 힘입어 양적으로 크게 성장했다하지만 그 과정에서 부동산 가격 상승, 환경 훼손 문제와 함께 산업구조 다변화, 양질의 일자리 확충 등의 구조개선 과제에 직면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2011년부터 2019년까지 제주지역의 GRDP는 연평균 5.0% 성장하는 등 양적으로 크게 성장했지만 정보통신업 등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특정 산업에 대한 집중도가 여전히 높다또 주력산업인 관광 서비스업 등의 생산성 개선이 더딘 수준에 머무르는 등 경제의 질적 성장은 상대적으로 정체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 팀장은 제주경제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부동산 시장 안정과 환경 보전을 지속해가는 가운데 기존 주력산업의 생산성 제고와 함께 지리적·환경적 특성을 활용한 신산업 육성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 편, 제주상공회의소는 이후로도 제주경제 발전을 위한 각종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전글, 다음글
현장 맞춤형 FTA설명회 실시 ‘눈길’
제주경제 성장 위해선 산업 다변화 필요
위드코로나 전환... 경제지원 대책 시급

제주상공회의소

(우)63219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청사로1길 18-4(도남동)

Copyright (c) 2017 jejucci, All Right Reserved.